빛의 삼원색 이용하여 암호 보내기.hwp

빛의 삼원색 합성은 실험을 통해 색깔을 확인 하고 나면 그 다음부터는 외워야 한다. 그래서 반복해서 외울 수 있도록 새로운 활동을 만들어 보았다. 어떤 활동을 하면 좋을까 생각하다가 학생들은 게임을 좋아하니까 빛의 삼원색을 이용하여 암호를 만드는 활동을 개발하게 되었다.

모둠끼리 또는 모둠내에서 빛의삼원색 합성장치를 이용해서 1명이 신호를 보내면 다른 친구들은 그 빛의 색을 기록하고, 분석해서 빨강, 초록, 파란색이 몇번 포함되었는지를 알아내는 활동이다.

단순 반복활동이기 때문에 여러번 활동하다 보면, 빛의 삼원색을 암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연속으로 빛을 보내기 힘든 경우에는 잠깐 가렸다가 보내거나, 아니면 전체를 껐다가 동시에 버튼을 눌러 불을 켜서 보내게 하면 된다.

익숙해 지면 선생님이 앞에서 빛의 삼원색 합성장치를 이용하여 대표로 암호를 보내고 개인 또는 모둠별로 해독하게 해도 좋을 것이다.

---------------<아래는 학습지 내용>---------------

암호 빛을 10번 비춰 보급품을 요청해야 한다. 연속해서 같은색 신호를 보내면 안된다. 반드시 1초가 지날 때 마다 다른색 신호를 보내야 한다.

암호 규칙 : 빨강색 - 총알 1개, 초록색 – 건빵 1개, 파란색 – 생수 1병

그런데 적군이 아군의 암호를 알아 내었다고 한다.

아군이 후레시로 멀리 떨어져 있는 본부에 신호를 보낼 때 적군도 관찰하고 식량이 부족한지 총알이 부족한지 파악해서 아군이 피해를 많이 입었다고 한다. 그래서 오늘부터 빛의 삼원색 합성을 이용한 새로운 암호 체계를 아래와 같이 추가하도록 하겠다.

 

노란색은 빨간색과 초록색을 동시에 보낸걸로

청록색은 파란색과 초록색을 동시에 보낸걸로

자홍색은 빨간색은 파란색을 동시에 보낸걸로

흰색(백색광)은 빨간색과 초록색과 파란색을 동시에 보낸걸로 간주하겠다.

앞으로는 빛삼원색 합성장치를 이용해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과 함께 새로 만든 빛의 삼원색 합성 규칙을 섞어서 함께 신호를 보내도록 할 것. 적군은 중학교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해 새로 만든 규칙을 전혀 알아 낼 수 없다.

1. 옆 부대에서 아래와 같은 신호가 도착했다. 어떤 보급품을 몇개씩 보내야 할까?

자홍

노랑

청록

흰색

파랑

노랑

자홍

청록

흰색

청록

노랑 ( )번, 자홍 ( )번, 청록 ( )번, 흰색 ( )

총알 ( )개, 건빵 ( )개, 생수 ( )병

2. 10번의 신호를 통해 아래 보급품을 요청할 수 있도록 암호색을 설계해라. 단 같은색이 연속되면 안된다.

필요 물품 : 총알 8개, 건빵 9개, 생수 7개

3. 10번의 신호를 통해 옆 친구에게 보급품을 요청하는 암호를 각자 만들어라. (빛의 삼원색을 합성장치를 이용하여 잠시 후 옆 친구들에게 암호를 보내고 옆친구가 보내온 암호를 해독할 예정임

보급 요청할 물품 갯수 : 총알 ( )개, 건빵 ( )개, 생수 ( )병

<보낼 신호 만들기>

4. 옆모둠이나 선생님이 보내온 신호 해독하기

요청받은 물품 갯수 : 총알 ( )개, 건빵 ( )개, 생수 ( )병

------------

아래는 학생들에게 보여줄 신호보내는 동영상이다.

동영상을 보여주고 암호를 해독하게 해도 좋다.

 

<추가 >

* 빛의 삼원색 합성을 가르치다 보면 자꾸 무지개와 연관이 된다. 그래서 오늘 무지개색과 빛의 삼원색을 연관시켜 보았다.

빨강과 초록이 합쳐지면 중간에 있는 노란색이 되고, 초록과 파랑이 합쳐지면 중간에 있는 청록색이 된다. 자홍색은 설명이 안되지만 모든빛이 합쳐지면 백색광이 된다.

Posted by 민서아빠(과학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