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러닝 활용한 초 간단 수업방법

 

  액션러닝을 수업에 별 준비 없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전지나 포스트잇을 사용하면 매력적이긴 하지만 매 수업시간마다 포스트잇이나 전지를 준비해서 수업을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준비물이 많이 필요하지 않은 방법으로 액션러닝의 랜덤워드와 디딤돌 기법을 조금 변형하여 초 간단 액션러닝 수업방법을 만들어 보았다. 함께 제공되는 학습지를 B4용지에 양면인쇄해서 모둠별로 1장만 제공하면 다른 준비물 필요없이 언제 어디서든지 45분 수업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보았다. 또 학생들에게 액션러닝기법을 설명하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방법을 쉽게 설명하면서 함께 진행할 수 있는 ppt 도 만들어 보았다

어제 공개수업시간에 적용해 보았는데 한번도 해보지 않았던 반도 45분 동안 결과물까지 만들어 제출할 수 있었다. 2번째 사용한다면 설명하는 시간 낭비 없이 잘 적용할 수 있을 것 같다.

 

 

<관련자료 >

 

액션러닝(초간단)모둠 발표 띠지.hwp

 

액션러닝(초간단)학습지.hwp

 

액션러닝(초간단)활용법_설명서.hwp

액션러닝(초간단)활용지도법.pptx

 

처음 적용하는 경우 ppt와 함께 번호 순서대로 설명하고 따라하고, 설명하고 따라하는 식으로 수업에 적용하면 좋다.

1. 랜덤워드(랜덤 단어 선택)

1) 가위 바위 보를 통해 1등한 학생과 2등한 학생 정하기

2) 우선 가로줄 제목에서 1등한 첫 번째 학생 끝번호를 찾아 O표

3) 이번엔 세로줄 제목에서 2등한 학생에 끝번호를 찾아 O표

4) 만나는 지점에 있는 단어를 선택해서 랜덤단어로 선정

<예시자료>

1등은 25번 학생이고 2등한 학생이 38번이라면 아래 그림처럼 선택

(예 1등이 25번이면 끝번호 5번, 2등이 38번이면 끝번호 8번, 만나는 지점 랜덤단어는 사과)

 

 

2. 선택된 랜덤단어 특성이나 연관된 단어 적고 8개 선택하기

1) 선택된 랜덤단어를 보고 관련된 특성이나 연상되는 내용을 단어로 15가지 적기

- 중간에 돌아다니면서 창의적인 단어를 적고 있는 모둠의 내용을 활동을 잠깐 중단시키고 큰소리로 읽어주면 다른 모둠에 자극이 되어 더 열심히 한다. 필요하다면 모둠명 옆에 스티커나 도장을 찍어 주어도 좋다.

예) 2모둠이 사과를 보고 백설공주를 생각했네. 기발 나구나 칭찬도장 1개 찍어주마

 

전체가 완벽하게 할때까지 기다리다 보면 시간진행이 늦어지는 경우가 있다. 15가지 단어중 필요한 단어는 8개면 되므로 모든모둠이 다 하지 못했어도 어느정도 진행이 되었으면 다음활동으로 넘어가는 것이 좋다. 그래야 빨리 끝마친 모둠이 지루해 하지 않고, 완벽하게 끝마치지 못한 모둠도 다음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게 된다.

 

2) 협의를 통해 15가지 단어 중 8개만 선택하기 (선택되지 않은 단어는 X표시)

- 실제 적용해 보니 X표를 하는 것보다 선택한 8개의 단어에 O표를 하게 하는 것이 좋다.

3) 8개의 선택된 단어 중 가장 창의적인 것을 1 ~ 2 가지 골라 단어와 선정된 이유를 적기

가장 창의적인 단어 및 이유

(다른모둠은 이런 생각 못할걸)

선택단어

이유

사과데이

사과데이가 생각남, 서로 용서를 구하지 못한 일들을 용서를 구하고 서로 화해하라고 만든 사과데이.

- 다른 모둠은 절대 생각할 수 없는 창의적인 연상단어를 생각해 냈다면 잠시 모둠별로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주자. 서로 감탄하면서 듣다 보면 수업에 더 집중하게 되고, 활동하는데 자극제가 된다. 마찬가지로 창의적인 모둠은 칭찬도장을 찍어주자

 

4) 중심에 랜덤단어를 작게 적고 8개의 선택된 단어를 디딤돌 두 번째 원에 기록

 

3. 제시된 학습주제 적고 해결책 적기

1) 학습과제 제시 - 예) 가족들과 화목하게 지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2) 제시된 학습주제와 선정된 단어들을 연관 지어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기

- 랜덤단어가 사과이고 연상된 단어가 빨갛다고 할 때 만약 주어진 주제가 가족들과 화목하게 지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라면 주어진 주제와 빨갛다는 단어를 강제로 연결하여 해답을 만들어 내야 한다. 예를 들면 가족들과 화목하게 지내기 위해서는 화내서 얼굴 붉히지 말고 서로 이해하고 웃으며 지낸다. 이런 식으로 연관을 지어 해결책을 적어주면 된다. 어려운 단어를 고른 친구들은 조금 힘들겠지? 꼭 그 단어가 들어갈 필요는 없다. 그 단어와 관련 있는 내용이 들어가도 좋단다.

 

 

4. 투표를 통해 내용 선정하고 구체화하기

1) 제시된 의견 중 1인당 3개씩 마음에 드는 내용에 투표하기

(각자 기호를 정해 표시한다. 예: 별, 네모, 세모 등등) - 스티커를 이용할 수도 있다.

- 이때는 재미있는 내용보다는 실제 주어진 문제를 현실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을 고르도록 지도한다.

 

 

2) 가장 많이 투표 받은 내용 적고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하기.

  - 선택된 내용만 가지고 할 수도 있지만, 선택되지 않은 내용들을 추가로 덧붙여서 근사한 실천방안을 만들어 보게 하자

선택받은 내용

(빨강) 화내서 얼굴 붉히지 말고 서로 이해하고 웃으며 지낸다.

부연설명 또는

구체적인 실천방안

작은 일에도 서로 자신의 주장만 하고 양보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다 보면 얼굴을 붉히고 서로를 미워하게 된다. 서로 양보하면서 배려하다 보면 항상 웃으면서 가족 간에 화목해 질 수 있다.

 

5. 선정된 내용 적어서 모둠별로 발표하기

1)시간적 여유가 있고 준비물이 충분할 때는 전체 완성된 결과물을 칠판에 붙여서 학생들이 살펴보게 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게 하는 것도 좋다. 또는 앞에 나와서 모둠별로 완성된 결과물을 들고 발표하게 하는 것도 좋다.

- 45분 수업시간에 이렇게 까지 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다. 2시간을 연강 하는 경우에는 좋다.

2) 시간적 여유가 없을 때는 구체적으로 표현한 결과만 띠종이에 적게 하여 제출받은 후 실물화상기등을 통해 종이 1장에 분류해서 붙여 놓고 정리할 수도 있다.

 

모둠명

(빨강) 화내서 얼굴 붉히지 말고 서로 이해하고 웃으며 지낸다.

10모둠

작은 일에도 서로 자신의 주장만 하고 양보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다 보면 얼굴을 붉히고 서로를 미워하게 된다. 서로 양보하면서 배려하다 보면 항상 웃으면서 가족 간에 화목해 질 수 있다.

- 미리 준비된 아래와 같은 띠지를 나누어 주고 학습지에 선정된 내용을 띠지에 적어 제출하도록 한다. 띠지를 미리 준비한 종이에 붙이거나 모은 다음 실물화상기 등을 통해 각각의 모둠이 제시한 의견을 정리할 수 있다.

모둠명

10모둠

발표내용

작은 일에도 서로 자신의 주장만 하고 양보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다 보면 얼굴을 붉히고 서로를 미워하게 된다. 서로 양보하면서 배려하다 보면 항상 웃으면서 가족 간에 화목해 질 수 있다.

랜덤단어

사과

연상단어

빨강

 

 

 

6. 자기평가 하기

1) 모둠원 자기 평가 : 자신의 점수를 스스로 5점 만점으로 평가한다.

(매우 잘함 : 5, 잘함 4, 보통 3, 조금 부족함 2, 매우 부족함 1)

[ 10 ] 모둠 - 자기평가

이름

철수

영희

수연

민서

 

점수(1-5점)

5

4

5

5

 

- 한번이라도 의견을 제시하고 한글자라도 썼다면 모두 5점을 적게 해도 좋다. 또 주도적으로 적은 학생은 무조건 5점 만점을 주도록 한다. 만약 열심히 참여하지 않았는데 5점을 준 경우에는 감점 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 자기평가는 수업 시작할 때 미리 강조 하는 것이 좋다. 나중에 떳떳하게 자기 점수를 적을 수 있도록 열심히 참여할 수 있게 미리 강조해 두도록 하자.

 

- 보통 자기평가를 하는 동안 교사는 제출된 띠지를 정리하여 수업을 정리할 준비를 하고 자기평가가 끝나는 시점에 띠지를 보며 수업을 정리하면 좋다.

 

7. 다른 모둠 상호 평가하기

- 45분 수업을 진행해 보면 여기까지 하기에는 시간이 조금 부족하다. 모둠 평가나 느낀점까지 받길 원한다면 수업을 조금 빠르게 진행해야 한다.

1) 시간이 되면 다른 모둠의 발표결과도 평가하고 피드백 하게 하면 좋다.

다른모둠 평가

모둠명

1모둠

2모둠

3모둠

4모둠

5모둠

6모둠

7모둠

8모둠

9모둠

10모둠

점수(1-5점)

5

4

4

4

5

5

5

3

5

4

 

2) 인상 깊었던 모둠과 이유

모둠명

내용

5모둠

사과와 백설공주를 연관 지어 어떻게 설명할까 궁금했는데, 농약뿌린 사과 보다는 유기농 사과처럼 몸에 좋은 것을 먹어서 건강해져야 서로 화목해질 수 있다고 생각한 점이 인상 깊었다.

 

3) 느낀점이나 궁금한 점 적기

각자 느낀점이나 궁금한 점을 적어 보면서 수업내용을 정리 할 수 있다.

 

8. 추가사항

 

- 시간이 된다면 디딤돌 원 제일 바깥에 자신들이 제시한 의견을 요즘 유행하는 비주얼씽킹을 이용해서 간단한 그림으로 표현해 보게 하는 것도 좋다.

- 액션러닝은 소집단 또는 전체가 팀웍을 바탕으로 실제문제를 해결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개발되었다. 학교에서는 액션러닝을 통해 문제해결과정에서의 질문과 성찰 및 현장적용과정을 통해 학습 또는 지도할 때 사용하면 좋다. 학습과 관련이 있어야 하므로, 정답이 있는 문제 보다는 확산적 사고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내용에 적용하는 것이 좋다.

예) 과학수업을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친구와 사이좋게 진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등등

 

9. 수업팁

 - 모든 모둠이 완벽하게 할때까지 기다리다 보면 시간내에 할 수 없습니다. 완성된 모둠에게 모둠구호를 외치게 하는 것은 다른 모둠이 빨리 진행하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리고 랜덤단어와 관련된 연상단어를 8개이상만 생각해 냈으면 활동을 끊고 다음 활동으로 진행하게 할 수 있습니다.

 - 궁극적으로는 1가지 해결책만 제시하면 되므로 디딤돌 도 8개 해결책을 다 하지 못했어도 활동을 중단시키고 다음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시간이 블록타임이라 충분하다면 천천히 진행해도 되지만 45분내에 진행하려면 적당한 시점에서 다음 활동으로 넘어가야 합니다. ^^

 

10. 실제 활동자료 예시 (앞면과 뒷면)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Creative Commons License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민서아빠(과학사랑)